본문 바로가기

Book Reviews

[88] 새벽에 홀로 깨어 - 최치원


세월호 사건에 지친 지금, 마음 정화용 책을 찾다가 이 책을 집어들었다.

원래 논어를 집어들었었는데, '논어'라는 글자로부터 묘하게 이것 저것 연상되면서 괜시리 기분이 울적해져서 내려놓았다.

그런 날 보고 신랑이, 마음 치유에는 '내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'가 최고라며 나에게 그 책을 건내주었다. 영문판으로.....

.......에라이

내 마음을 치유하려는거야 혹사시키려는거야!







새벽에 홀로 깨어

저자
최치원 지음
출판사
돌베개 | 2008-01-21 출간
카테고리
시/에세이
책소개
고운(孤雲) 최치원(崔致遠, 857~?)은 한국문학사의 맨 앞에...
가격비교






옛 현인의 선집이 늘 그렇듯, 예전에 한번 다 읽었었는데 다시 봐도 내용이 새롭다. 즉 기억이 전혀 안난다는 말..

기억나는 시가 딱 하나 있는데 바로 '강남의 여인'이라는 시이다.

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왠지 오버랩되면서, 읽고 엄청 유쾌해졌던 시인데, 그 시 하나 말고는 다 왜이렇게 새롭지?

정말 어째서 다 새롭지? 부끄러워서 눈물이 나네 ㅠ_ㅠ




나는 원래 시라는 장르를 읽는 것에 굉장히 어려워했었는데, 옛 시는 당연히 더 어려웠다.

그래서 사실 집중은 하되 머리는 비우고(?) 주욱 읽어내려갔었다. 

옛 말투라 글이 눈에 잘 안들어오니 집중을 하긴 하는데, 

읽는다고 그 느낌이 내게 완전히 전달되느냐 하면 그것은 또 아니기 때문이었다.


처음에는 지겹기도 하고 졸리기도 하고 좀이 쑤시기도 한데,

읽다 보면 묘한 깨달음이 온다. 정말 온다.

머리도 맑아지고 기분도 좋아졌다. 아주 잠깐이었지만, 찰나의 순간, 시를 쓸 당시 시인의 기분이 온 몸을 타고 전해졌었다.


책을 읽고 이런게 가능하냐고 물어보신다면, 뭐라 설명할 방법이 없다. 직접 읽어보라는 말 밖에..


그 때의 그 느낌은 참 신기했다. 

아직도 그 묘한 전율이 생생한데, 책을 읽지 않고 그 느낌만 다시 느끼려고 해도 도저히 느낄 수 없다.

그래서 다시 읽어보려 한다.








한시도 눈을 떼지 않고 관심을 가지려 했지만, 

계속 사고 관련 글 본다고 해서 태교에 큰 차질이 있을거라는 과학적 근거가 없으니 무시하려 했지만,

그래도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채 나와 함께 슬퍼하고 분노하고 좌절할 속의 햇님이가 걱정되지 않을 수 없다.

그래서 지금은, 마음의 정화가 필요하다.




마음 깊이, 그들을 잊지 않고 가슴에 새겨놓겠다.

그리고 이 황당하기 짝이없는 현실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기르려 노력하겠다. 

내가 지금 외치는 외침은 너무나 공허한데,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데, 그렇다고 지금 가슴을 치고 답답해 하여 무엇하겠는가. 

지금의 보잘것없는 내가 힘이 없어서일 뿐..




우리가 온 힘을 다해 맡은 자리에서 정진해서, 

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들이 되는 그 날, 

다 같이 한자리에 모여

너희를 이렇게 만든 현실을, 

그리고 그 근본적인 원인을 모조리 외면하는 대한민국을

바꾸도록 노력할게.




'Book Revie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55] 반 룬의 예술사  (0) 2014.02.04
[40] 미국사 다이제스트 100 - 유종선  (2) 2014.01.05
[39] 클래식 명곡 가이드 - 이정헌  (0) 2014.01.05